skip to Main Content

고조선의 8조법

고조선의 8조법

고조선 8조법은 고조선 시대에 존재했던 8개의 법률체계로 우리 역사에 처음으로 등장한 법률이기에 매우 중요한 역사적 자료로 남아 있죠.

이번 글에서는 고조선 8조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 중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조선 8조법이란?

고조선 8조법은 고조선 시대에 국가가 커지고 복잡해지자 사회 질서와 안녕을 위해서 제작된 법률입니다.

<한서>에서는 오직 3개의 조항만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1. 사람을 죽인 자는 즉시 죽임으로써 갚는다.
  2.  남에게 상해를 입힌 자는 곡식로써 배상한다.
  3. 남의 물건을 훔친 자는 재산을 몰수하여 노비로 삼되, 속죄하려면 한 사람당 돈 50만 전을 내야 한다.

이 후 위만왕조와 왕검성 전투 이후에 위만조선이 멸망하게 되면서 한나라의 한사군이 설치되었고 법률도 8개에서 60개로 확장되었습니다.

고조선 8조법은 다양한 법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에서도 동등한 신분과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상호간의 규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고조선 8조법의 의의

고조선 8조법은 고대 한반도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와 신분 제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이를 통해 고조선 사회의 계급 구조와 사회적 규범을 추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우리 역사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1번 조항에서는 생명을 중시하는 사회였다는 것을 알 수 있고 2번조항에서는 사유재산이 인정되는 사회였다는 사실,  3번조항에서는 고조선이 신분사회였으며 화폐가 통용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추정할 수 있죠.

 

Back To Top
Search
error: Content is protected !!